개념으로 끝나는 네 글자의 단어: 85개

두 글자:1개 세 글자:19개 🌹네 글자: 85개 다섯 글자:22개 여섯 글자 이상:26개 모든 글자:153개

  • 한계 개념 : (1)생각으로는 가능하리라고 믿어지나 실제로는 현실적으로 일치하지 아니하여, 사유의 비약을 필요로 하는 개념. 예를 들면, 무한히 작은 값을 ‘영’으로 보는 것이나 다각형의 극한을 ‘원’이라고 생각하는 따위를 이른다.
  • 지시 개념 : (1)언어 기호가 언어 외적 현실의 대상체를 연관시키고 가리키는 기능. 지시할 수 있는 실제 세계의 대상이 존재하고 언어 기호가 그것을 지시할 때, 지시되는 대상이 지니는 개념이나 속성을 가리킨다. 예를 들어, 실제 나무가 있고 이것을 언어적 기호로 ‘나무’라고 할 때, 실제 존재하는 대상으로서의 나무가 지니는 ‘개념’이나 ‘속성’을 말한다.
  • 주위 개념 : (1)명제가 되는 문장에서 주어에 대응하는 명사. 또는 그런 개념. 판단의 대상이 되는 것으로, 서술이 그것에 대하여 행하여지는 주되는 개념을 이른다. ‘고양이는 동물이다.’, ‘꽃은 아름답다.’에서 ‘고양이’나 ‘꽃’이 이에 해당한다.
  • 서술 개념 : (1)관찰한 그대로를 기술하는 개념.
  • 자기 개념 : (1)자기 자신에 대하여 생각하고 느끼는 내용.
  • 등가 개념 : (1)내포는 다르지만 외연은 완전히 일치하는 두 개념. 예를 들어 ‘한국의 수도’와 ‘서울’, ‘샛별’과 ‘개밥바라기’ 따위의 관계이다.
  • 대상 개념 : (1)판단의 주사(主辭)가 될 수 있는 개념. 사물 및 대상을 나타내는 개념이다.
  • 숫자 개념 : (1)금전, 예산, 통계 등 숫자로 표시되는 사항에 대한 일반적인 관념이나 지식.
  • 보편 개념 : (1)수많은 사물에 공통으로 적용될 수 있는 개념. 산, 책, 인간 따위가 있다.
  • 보통 개념 : (1)수많은 사물에 공통으로 적용될 수 있는 개념. 산, 책, 인간 따위가 있다.
  • 개체 개념 : (1)개별적인 대상을 나타내는 개념. 사람, 집, 책 따위와 같이 그것이 내포하는 개체에 같은 의의(意義)로 적용할 수 있는 일반 개념을 이른다.
  • 부등 개념 : (1)아무런 공통적인 내포를 지니고 있지 않아 같은 종류에 포섭할 수 없는 둘 이상의 개념.
  • 모순 개념 : (1)서로 부정하여서 둘 사이에 중간 개념을 허용하지 않는 두 개념. 한 쪽이 직접 다른 쪽의 부정이고, 중간적인 것을 용납하지 않는 개념을 말하며, 양적인 상대적 차별의 반대 개념과는 구별되는 것이다.
  • 괴리개념 : (1)아무런 공통적인 내포를 지니고 있지 않아 같은 종류에 포섭할 수 없는 둘 이상의 개념.
  • 전략 개념 : (1)전략 판단의 결과로 채택된 방책. 이 개념으로부터 발전된 기본 계획을 구상할 수 있도록, 충분히 융통성이 있으며 광범위한 용어로 표현한다.
  • 동의 개념 : (1)내포와 외연이 똑같은 개념. 이를테면 부모와 양친, 등변 삼각형과 등각 삼각형 같은 개념을 이른다.
  • 교차 개념 : (1)두 개념이 근본적인 의의는 다르나, 그 외연(外延)의 일부가 같은 개념. 이를테면, ‘학자와 교육자’, ‘군인과 용사’, ‘소녀와 미인’ 따위가 있다.
  • 제품 개념 : (1)소비자들이 우수한 품질이나 만족도를 제공하는 제품을 선호한다는 개념.
  • 문화 개념 : (1)특정한 목적이나 이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한 사회 집단이 공유하고 전달하는 지식.
  • 복합 개념 : (1)많은 내포를 가지고 있는 개념. 이를테면 ‘사람’, ‘동물’, ‘식물’, ‘새’, ‘꽃’ 따위의 개념이다.
  • 주권 개념 : (1)주권과 관련된 공통적이고 일반적인 요소를 추출하고 종합하여 얻은 관념.
  • 절대 개념 : (1)다른 개념과의 비교 관계를 떠나서, 그 자체로서 독립적인 뜻을 가진 개념. 산, 집, 사람 따위이다.
  • 판매 개념 : (1)고객의 관심을 끌기 위한 판매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 한 고객은 자발적으로 충분한 양을 구매하지 않는다는 가정을 바탕으로 하여 강력한 ‘인적 판매’와 광고 동원에 중점을 두는 마케팅 개념.
  • 순수 개념 : (1)칸트 철학에서, 경험에 의하지 아니하고 원래부터 가지고 있다고 여겨지는 개념.
  • 신체 개념 : (1)신체 감각 기관에서 인지된 정보가 뇌 피질에 기록되어 체위 변화와 더불어 실시간으로 인식되는 몸의 삼차원적 개념.
  • 구성 개념 : (1)과학적인 이론이나 설명을 위하여 조작적으로 만들어 낸 개념. 직접 측정할 수는 없으나 측정할 수 있는 현상을 유발한다고 가정한다. 의식, 욕구, 지각, 자아, 동기 따위의 개념이 있다.
  • 등급 개념 : (1)동일한 유개념 속에 내포되어 있는 종개념 사이의 상호 간을 이르는 개념. 이를테면 ‘생물’에서 동물과 식물, ‘학문’에서 인문 과학과 자연 과학 따위이다.
  • 관계 개념 : (1)수많은 대상 사이의 상호 관계를 규정하는 개념.
  • 하위 개념 : (1)포괄 관계에 있는 두 개념 가운데 포괄되는 개념. 일반적으로 포괄하는 개념보다 적고 좁은 외연을 가진 개념으로, 예를 들면 ‘고등학교’는 ‘학교’의 하위 개념이다.
  • 소극 개념 : (1)어떠한 성질의 존재를 부정적으로 나타내는 개념. 보통 무(無), 불(不), 비(非) 따위의 글자를 붙여서 나타낸다. 무지, 불행, 비정 따위가 있다.
  • 오성 개념 : (1)사물의 개념을 분류함에 있어서 그 이상 일반화할 수 없는 가장 보편적이고 기본적인 최고의 유개념(類槪念).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여 술어화된 것으로, 분류의 기준과 구체적인 분류 내용은 철학자들마다 다르다.
  • 단독 개념 : (1)한정된 속성으로 단독의 사물을 나타내는 개념. 외연의 수가 오직 한 개인, 단일적이며 개별적인 사물을 나타내는 개념으로, 이를테면 ‘세종 대왕’, ‘신라의 옛 서울’, ‘구운몽의 저자’ 따위이다.
  • 고립 개념 : (1)단일의 개념으로 정의하기 위하여 또는 분류 체계 중의 위치를 정하기 위하여 고립되어 있다고 간주되는 것.
  • 별위개념 : (1)아무런 공통적인 내포를 지니고 있지 않아 같은 종류에 포섭할 수 없는 둘 이상의 개념.
  • 우산 개념 : (1)우산이 비를 막는 것처럼 핵우산 아래에 있으면 보호를 받을 수 있다는 개념. 예를 들어 한국은 미국과의 동맹으로 미국의 핵우산에 의하여 보호를 받을 수 있다.
  • 상관 개념 : (1)상대 개념에서, 서로 상대를 예상하지 아니하고 생각할 수 없는 개념. 실과 바늘, 선생과 학생 따위이다.
  • 속성 개념 : (1)판단의 술어가 되는 속성을 지시하는 개념. 사물의 성질, 상태, 동작 따위를 나타낸다. 예를 들면, ‘저 사람은 아름답다.’에서 ‘아름답다’ 따위이다.
  • 고급 개념 : (1)다른 개념보다 큰 외연을 가지는 개념. 외연이 크기 때문에 외연이 작은 다른 개념을 그 개념에 포함하고 있다. 이를테면, ‘책’은 ‘사전’의 상위 개념이고, ‘사전’은 ‘국어사전’의 상위 개념이다.
  • 동위 개념 : (1)동일한 유개념 속에 내포되어 있는 종개념 사이의 상호 간을 이르는 개념. 이를테면 ‘생물’에서 동물과 식물, ‘학문’에서 인문 과학과 자연 과학 따위이다.
  • 동격 개념 : (1)같은 수준의 상위 개념을 가지고 주어진 개념 체계에서 같은 분류 기준을 가진 하부 개념.
  • 부정 개념 : (1)어떠한 성질의 존재를 부정적으로 나타내는 개념. 보통 무(無), 불(不), 비(非) 따위의 글자를 붙여서 나타낸다. 무지, 불행, 비정 따위가 있다.
  • 결성 개념 : (1)어떤 성질을 가지고 있어야 할 사물이 그 성질이 결여되어 있는 것을 내포적(內包的)으로 나타내는 개념. 맹인(盲人), 아자(啞子), 죽음 따위처럼 본디 갖추어야 될 것을 갖추지 못한 사물을 나타낸다.
  • 경험 개념 : (1)경험적 대상을 나타내는 개념.
  • 저급 개념 : (1)포괄 관계에 있는 두 개념 가운데 포괄되는 개념. 일반적으로 포괄하는 개념보다 적고 좁은 외연을 가진 개념으로, 예를 들면 ‘고등학교’는 ‘학교’의 하위 개념이다.
  • 집합 개념 : (1)같은 모양인 것의 집합을 전체로서 가리키는 개념. 내포하는 개체를 총괄하여 전체로서의 의미를 갖는 개념으로 군대, 학급, 청중 따위가 있다.
  • 교착 개념 : (1)두 개념이 근본적인 의의는 다르나, 그 외연(外延)의 일부가 같은 개념. 이를테면, ‘학자와 교육자’, ‘군인과 용사’, ‘소녀와 미인’ 따위가 있다.
  • 주연 개념 : (1)주연이 되는 개념.
  • 상위 개념 : (1)다른 개념보다 큰 외연을 가지는 개념. 외연이 크기 때문에 외연이 작은 다른 개념을 그 개념에 포함하고 있다. 이를테면, ‘책’은 ‘사전’의 상위 개념이고, ‘사전’은 ‘국어사전’의 상위 개념이다.
  • 반대 개념 : (1)분량이나 정도의 차이를 가진 개념으로, 그 중간 개념을 허용할 수 있는 두 개념. 이를테면 ‘대(大)와 소(小)’, ‘백(白)과 흑(黑)’, ‘암(暗)과 명(明)’ 따위이다. 그러나 흑과 백 사이에 회색 같은 빛깔이 가능한 경우처럼 그 중간에 제삼의 개념이 개입될 수 있다는 점에서 모순 개념과 구별된다.
  • 구체 개념 : (1)구체적인 사물을 이르는 개념. 이를테면, ‘사람’, ‘나무’, ‘새’, ‘책상’ 따위를 들 수 있다.
  • 단일 개념 : (1)한정된 속성으로 단독의 사물을 나타내는 개념. 외연의 수가 오직 한 개인, 단일적이며 개별적인 사물을 나타내는 개념으로, 이를테면 ‘세종 대왕’, ‘신라의 옛 서울’, ‘구운몽의 저자’ 따위이다.
  • 강박 개념 : (1)마음속에 자연적으로 나타나 없앨 수 없는 인상이나 생각.
  • 추상 개념 : (1)직접적으로 지각하거나 경험할 수 없는 사물의 개념.
  • 결여 개념 : (1)어떤 성질을 가지고 있어야 할 사물이 그 성질이 결여되어 있는 것을 내포적(內包的)으로 나타내는 개념. 맹인(盲人), 아자(啞子), 죽음 따위처럼 본디 갖추어야 될 것을 갖추지 못한 사물을 나타낸다.
  • 매개 개념 : (1)정언적 삼단 논법의 대전제와 소전제의 양자에 포함되어 대개념과 소개념을 매개하여 결론을 성립시키는 개념. 이를테면 ‘모든 동물은 죽는다. 소는 동물이다. 그러므로 소는 죽는다.’라는 논법에서의 동물 따위를 이른다.
  • 일반 개념 : (1)수많은 사물에 공통으로 적용될 수 있는 개념. 산, 책, 인간 따위가 있다.
  • 동연개념 : (1)내포는 다르지만 외연은 완전히 일치하는 두 개념. 예를 들어 ‘한국의 수도’와 ‘서울’, ‘샛별’과 ‘개밥바라기’ 따위의 관계이다.
  • 작전 개념 : (1)작전 또는 작전과 관련된 지휘관의 가정과 의도의 윤곽을 구두나 서면으로 표현한 것. 작전의 전모를 밝히고 목적을 더욱 명백히 하기 위한 것으로, 특히 일련의 작전이 동시에 또는 계속적으로 수행될 때 작전 계획에 구체적으로 기술된다.
  • 상대 개념 : (1)다른 개념과 비교적 관련이 깊어서 상대적으로 그 의의가 더 명료하게 되는 개념. 예를 들어 하늘과 땅, 낮과 밤 따위이다.
  • 전체 개념 : (1)여러 개체를 종합하여 생각하는 개념.
  • 기술 개념 : (1)관찰한 그대로를 기술하는 개념. (2)체험 자체를 나타내는 개념.
  • 기능 개념 : (1)일정한 사상(事象)이 생기는 이유를 나타내기 위한 이론적 개념.
  • 종합 개념 : (1)여러 개체를 종합하여 생각하는 개념.
  • 대위 개념 : (1)동일한 유개념 속에 내포되어 있는 종개념 사이의 상호 간을 이르는 개념. 이를테면 ‘생물’에서 동물과 식물, ‘학문’에서 인문 과학과 자연 과학 따위이다.
  • 구상 개념 : (1)구체적인 사물을 이르는 개념. 이를테면, ‘사람’, ‘나무’, ‘새’, ‘책상’ 따위를 들 수 있다.
  • 동일 개념 : (1)내포와 외연이 똑같은 개념. 이를테면 부모와 양친, 등변 삼각형과 등각 삼각형 같은 개념을 이른다.
  • 병속개념 : (1)동일한 유개념에 같이 종속되면서 외연이 서로 다르며 그 내포에서 서로 모순되지 아니하는 개념.
  • 등위 개념 : (1)동일한 유개념 속에 내포되어 있는 종개념 사이의 상호 간을 이르는 개념. 이를테면 ‘생물’에서 동물과 식물, ‘학문’에서 인문 과학과 자연 과학 따위이다.
  • 병립 개념 : (1)동일한 유개념 속에 내포되어 있는 종개념 사이의 상호 간을 이르는 개념. 이를테면 ‘생물’에서 동물과 식물, ‘학문’에서 인문 과학과 자연 과학 따위이다.
  • 설명 개념 : (1)일정한 사상(事象)이 생기는 이유를 나타내기 위한 이론적 개념.
  • 공간 개념 : (1)공간 지각을 통하여 얻은 개념.
  • 자아 개념 : (1)자기와 타인의 관계에서 자기에 대한 인식, 자기의 신체적 특징, 자기의 성격과 능력 따위를 스스로 이해하는 모습.
  • 시간 개념 : (1)시간 지각을 통하여 얻은 개념.
  • 이류개념 : (1)아무런 공통적인 내포를 지니고 있지 않아 같은 종류에 포섭할 수 없는 둘 이상의 개념.
  • 사물 개념 : (1)판단의 주사(主辭)가 될 수 있는 개념. 사물 및 대상을 나타내는 개념이다.
  • 주포 개념 : (1)주포가 되는 개념.
  • 하부 개념 : (1)포괄 관계에 있는 두 개념 가운데 포괄되는 개념. 일반적으로 포괄하는 개념보다 적고 좁은 외연을 가진 개념으로, 예를 들면 고등학교는 학교의 하위 개념이다.
  • 날짜 개념 : (1)날짜가 지나가는 것에 대하여 인지하는 일.
  • 정비 개념 : (1)운용 소요를 지원할 때, 규정된 조건이나 규정된 준비도 수준으로 체계와 장비를 유지하기 위하여 채택한 광범위하고 계획된 접근 방법을 식별하여 서술하는 항목. 설계와 기술 지원을 목적으로 이와 관련된 정부 기관에서 최초로 기술한다.
  • 극한 개념 : (1)생각으로는 가능하리라고 믿어지나 실제로는 현실적으로 일치하지 아니하여, 사유의 비약을 필요로 하는 개념. 예를 들면, 무한히 작은 값을 ‘영’으로 보는 것이나 다각형의 극한을 ‘원’이라고 생각하는 따위를 이른다.
  • 개별 개념 : (1)개별적인 대상을 나타내는 개념. 사람, 집, 책 따위와 같이 그것이 내포하는 개체에 같은 의의(意義)로 적용할 수 있는 일반 개념을 이른다.
  • 교호 개념 : (1)두 개념이 근본적인 의의는 다르나, 그 외연(外延)의 일부가 같은 개념. 이를테면, ‘학자와 교육자’, ‘군인과 용사’, ‘소녀와 미인’ 따위가 있다.
  • 등치 개념 : (1)내포는 다르지만 외연은 완전히 일치하는 두 개념. 예를 들어 ‘한국의 수도’와 ‘서울’, ‘샛별’과 ‘개밥바라기’ 따위의 관계이다.
  • 단순 개념 : (1)개념과 내포가 일치하여 속성이나 내용을 더 이상 분석할 수 없는 개념. ‘산’, ‘강’, ‘사람’, ‘좋다’, ‘높다’ 따위의 개념을 말한다.
  • 이성 개념 : (1)순수한 이성에 의하여 얻어지는 최고 개념. 플라톤에게서는 존재자의 원형을 이루는 영원불변한 실재(實在)를 뜻하고, 근세의 데카르트나 영국의 경험론에서는 인간의 주관적인 의식 내용, 곧 관념을 뜻하며, 독일의 관념론 특히 칸트 철학에서는 경험을 초월한 선험적 이데아 또는 순수 이성의 개념을 뜻한다.

초성이 같은 단어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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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념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115개 입니다. 그리고 이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, 개념으로 끝나는 네 글자 단어는 85개 입니다.

🦉 이런 동물 속담도 있었네?